서울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English

웹진

서울 곳곳의 마을 이야기를 전합니다.

우리마을 지원사업 사례공유회 - 현장스케치

현장 작지만 큰 마을로 가는 길 / 우리마을 지원사업 사례공유회 - 현장스케치


 
우리마을 지원사업은 주민의 자발적 필요에 기반 한 모임들을 지원한다. 크게는 ‘활동지원’ ‘공간지원’사업으로 구분되며 유사한 활동으로 묶인 마을공동체들 간 네트워크를 형성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여, 주민모임들의 공동체 활동 기반을 단단하게 하기 위한 사업이다.
12월 12일에 열린 ‘우리마을 지원사업 사례공유회 - 이어달리기’는 참여한 주민모임 간의 사례공유를 통해 상호 배움과 모임별 활로를 모색하고 각 주체들 간 확대/연계를 꾀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마을과 예술’, ‘마을과 돌봄’, ‘마을과 공간’을 주요 키워드로 분류하여 10개의 사업팀의 활동 사례를 들어보는 자리를 가졌다.


 

 


 

▲  2016년 12월 12월 서울LW컨벤션 그랜드볼룸에서 ‘2016년 우리마을 지원사업’ 사례공유회가 진행되었다.
 
 


다양한 주제의 마을공동체 활동을 지원하는 ‘우리마을 지원사업 사례공유회’가 12월 12일 오전 10시 서울LW컨벤션에서 진행됐다.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포토월을 마련해 주민들로 하여금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게 한 센스가 돋보였다. 그 옆에는 53개의 활동 기록을 담은 사진들을 붙여 두어 맘껏 고를 수 있게 했다. 참여 주민들은 사진도 찍고 사진을 골라 챙기는 등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1. 기념사진을 찍는 모습. 2. 본인 활동사진을 찾느라 분주한 주민들.
▲ 1. 기념사진을 찍는 모습. 2. 본인 활동사진을 찾느라 분주한 주민들.
 



서울시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이하 ‘서마종’) 마을사업팀의 이규선 씨 소개를 시작으로 사례공유회가 시작되었다. 은평물푸레합창단의 중창 오프닝 공연을 시작으로 최순옥 서울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센터장의 축하인사와 이민기 지역공동체담당관 주무관의 사업 개요 및 사례공유회 취지 소개가 이어졌다. 또 9개월간의 활동 기록을 담은 영상이 보여지자, 초기의 설레임 부터 헤어짐의 아쉬움이 참여한 주민들의 얼굴에 묻어났다.



 
▲ 1. 은평물푸레합창단의 오프닝공연. 2. 축하인사를 전하는 최순옥 서울시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센터장. 3. 선물 받고 인증샷. 4. 내가 아는 문제다!!(퀴즈 맞추기) 5. ㄱ, ㄴ, ㄷ 글짓기 미션 수행 중. 6. 장미꽃 들고 전체 기념 촬영.
1. 은평물푸레합창단의 오프닝공연. 2. 축하인사를 전하는 최순옥 서울시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센터장.
3. 선물 받고 인증샷. 4. 내가 아는 문제다!!(퀴즈 맞추기) 5. ㄱ, ㄴ, ㄷ 글짓기 미션 수행 중. 6. 장미꽃 들고 전체 기념 촬영.
 



이번 사례공유회에서는 ‘마을과 예술’, ‘마을과 돌봄’, ‘마을과 공간’ 세 섹션으로 나눠 총 10개 사례발표로 구성되었다. 3개 주제의 이야기방을 개설하여 관심 있는 주제를 선택해서 듣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사례발표 중인 주민들

▲ 사례발표 중인 주민들
 



사례공유회의 마지막은 각 이야기방에 흩어져 있던 주민들이 다시 한 자리에 모여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었다. 상호 배움을 통한 주민들의 긍정적인 에너지가 모여 오전보다 한층 더 뜨거운 열기를 느낄 수 있는 자리였다. 우리마을 지원사업을 통해 만들어진 주민들의 활동 사례들을 함께 살펴보기로 하자.





 


 
정리_임은선(소소북스 에디터)
사진_서울시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본 기사는 서울시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에서 발행하는 서울시 마을공동체 온라인 뉴스레터 <서울마을이야기> vol.48호(2016.12.28.) 기사입니다. 퍼가실 때는 출처를 명확하게 밝혀주시고, 전문 기사에 대한 링크를 걸어주세요. (단, 영리 목적에 의한 퍼가기는 불가합니다.)
<서울마을이야기>의 다른 기사들은 서울시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 www.seoulmaeul.org 에서 언제든 확인하실 수 있으며, 신청해 주시면 매월 1회 직접 메일로 발송됩니다.
(뉴스레터 구독 신청 : 센터 홈페이지 – 공지사항 - ‘뉴스레터 구독 신청’ 게시글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