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English

웹진

서울 곳곳의 마을 이야기를 전합니다.

마을활력소 자율관리 모니터링 연구 결과공유회 ‘안녕, 연구 / 연구, 안녕’

현장 함께 나누는 찾동 같이 꿈꾸는 서울 / 2016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성과공유대회'함께 나누는 찾동 같이 꿈꾸는 서울'
 
 
지난 2015년 서울시 4개구 80개 동으로 시작된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는 서울을 어떻게 바꾸고 있을까. 2016년 현재 서울시 13개구 283개 동으로 확대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사업은 행정 동단위에서의 거대한 마을 실험이라 할 수 있다. 기존 민원·행정서비스를 주고받았던 동 주민센터는 주민의 사랑방이자 주민을 위한 공간(마을활력소)로 바뀌었고, 돌봄이 필요한 주민을 위한 각종 서비스는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로 전환되었다. 주민자치위원회, 동장 역시 새로운 마을 주민이 되어 ‘마을 의제’를 풀어나가는데 머리를 맞대게 되었다.
이 사업의 현황과 다채로운 성과를 보여주는 2016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성과공유대회가 12월 13일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열렸다. 이어 12월 20일에는 마을활력소 자율관리 모니터링 연구결과공유회가 열려, 주민자치센터에 마련된 마을활력소의 운영과 관리에 대한 종합 발표를 공유할 수 있었다.



 


 



마을의 민간공동체가 운영하는 공유공간은 정책의 지원을 받거나 스스로 자금을 모아 운영하는 공간이 대부분이다. 자발적인 공간이지만 지속되기는 어렵다. 초기비용, 임대료, 운영비 등의 부담이 있기 때문이다. 한편, 공공시설 내 공유공간은 초기비용, 임대료의 부담은 적지만 지속적인 운영에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간극을 보완해보고자 동주민센터의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초기 세팅 비용과 임대료의 부담을 덜고 주민들이 자율적으로 운영하며 지속적인 운영을 담보해보려는 방안이 제안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동주민센터 안의 마을활력소다. 마을활력소 사업은 동주민센터의 유휴공간을 주민과 공무원이 협력하여 공동체 공간으로 개선하고 주민자율관리를 도입하는 것으로 공공시설의 공동체 공간화 방법을 모색하는 사업이다.
 
허윤선 연구원은 마을활력소의 실제 운영실태를 파악하여 마을활력소의 사업 취지에 적절한지, 마을활력소 운영 과제를 도출하여 향후 운영방향과 정책적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마을활력소를 모니터링 했다. 2015년에 조성되어 올해는 주민들이 직접 자율관리하고 있는 네 개동, 금천구의 독산4동, 성동구 금호1가동, 성북구 동선동, 도봉구 방학3동에 마을활력소를 대상으로 모니터링이 실시되었으며 연구 결과를 공유하는 자리가 12월 20일 열렸다. 



 
마을활력소 자율관리 모니터링연구 결과 공유회.
▲ 마을활력소 자율관리 모니터링연구 결과 공유회.
 


마을활력소는 기본적으로 동 주민센터 안에 위치해 있으며 자치회관과 공간을 공유한다. 동 주민센터는 운영시간이 정해져 있다. 그러나 마을활력소의 운영시간은 평일 저녁, 주말까지 확대되었다. 운영시간 확대는 주민들로 구성된 운영진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운영주체는 동마다 차이가 있지만 주민 중심의 협의체로 구성되어 있다. 금호1가동, 동선동, 방학3동은 개인이 운영진이지만, 독산4동은 13개의 공동체가 운영진이다. 금호1가동은 6명의 운영진이 있지만 1명이 오후 시간대를 상주하는 특징이 있고, 동선동은 11명의 반짝단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기획팀과 운영팀으로 나눠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방학3동은 카페형태로 운영되는 공간이 있기 때문에 마을지기 25명, 봉사자 14명으로 구성되어 있고 인근 지역의 센터에서 인력지원을 받아 상주 인력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방학3동은 운영진 매뉴얼을 작성해 새로운 사람들이 들어와도 활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단체가 같은 공간을 쓰기 때문에 운영협약도 중요한 이슈였다. “마을활력소를 개장할 때에는 상징적 운영협약만 만든 곳이 많았는데, 실제로 운영을 해보니 중요한 영역임을 알게 되었죠. 기존에 이 공간을 이용하는 주민자치위원장이나 동장과 어떤 관계를 맺고 운영을 어느 정도까지 자율적으로 할 수 있는지, 행정은 어디까지 지원할 수 있는지 정해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선동은 공간지기 활동비를 자치위원회에서 지급받고 마을활력소의 프로그램이 정착되면 자치회관 프로그램으로 이관하는 것을 운영협약으로 정해두었다. 방학3동은 운영규정을 세세하게 정해놓은 것이 특징이다. 마을활력소의 운영 범위, 운영진과 마을활력분과 운영위원회 역할과 권한을 명문화했다. 봉사시간 인정, 교통비 실비 지급 등 운영진 보상도 협약을 통해 정해두었다.
“주민자치위원회와는 많은 갈등이 있는 게 사실이에요. 주민들은 다 시간이 해결해준다고 말씀하시죠. 마을활력소의 운영진의 자율성이나 기존의 단체와의 관계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굉장히 많은 논의의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마찰이 많은 게 더 좋아요. 그건 관심이 있다는 거니까요.”
 
마을활력소는 어떻게 활용했을까. 네 개 동의 마을활력소는 평균 8개의 운영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특징은 엄마, 어린이와 청소년 관련 프로그램이 많다는 것이다. “독산4동은 공동체 중심으로 마을활력소가 운영되니까 폐쇄적으로 운영되는 것에 대한 우려가 많아서 열려 있는 프로그램을 많이 했어요. 마을영화관이나 장터, 열린 카페 같은 프로그램을 열었죠. 네 개 동이 공통적으로 자치회관의 프로그램과 차별성을 보이는 프로그램을 진행한 것도 특징이에요. 자치회관은 40대 이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많았다면, 마을활력소에는 프로그램은 대상 연령대를 낮춘 프로그램이 많았습니다.” 방학3동은 어린이, 청소년 관련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기관이 동네에 많이 있기 때문에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 예술 입문 강좌에 집중했다. 동네의 특성을 파악한 것.
 
아무리 마을활력소가 잘 만들어져서 잘 운영되었다고 해도 많은 주민들이 마을활력소에 대해 몰랐다. 네 개 동은 SNS, 밴드 등을 활용해 적극적으로 홍보에 나섰다. “동선동은 마을기자가 3명이나 있어서 지역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했고요. 방학3동은 마을방송국이 마을활력소 안에 있기도 했고, 마을미디어활동가가 운영진에 포함되어 있어서 팟캐스트 등으로 홍보할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프로그램, 적극적인 홍보 등으로 마을활력소를 이용하는 이용자수는 계속 증가했다.




 
마을활력소 모니터링 연구를 진행한 허윤선 연구원.
▲ 마을활력소 모니터링 연구를 진행한 허윤선 연구원.
 


그러나 여전히 고민은 많다. 아직 자체적으로 수익을 내는 사업이 없기 때문에 대부분은 마을장터의 기금, 주민자치위원회의 지원금, 자율적 모금함 등의 형태로 마을활력소의 기금을 마련하고 있다.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운영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수익보다는 커뮤니티 거점을 활용한 공동체 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라고 허윤선 연구원은 지적한다.
 
허윤선 연구원은 ‘마을활력소 운영에 대한 인식’이란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4개 동에 30부씩의 설문지를 보냈고 107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고 유의미한 102부는 분석했다. 공통문항 17개, 주체별 문항을 다르게 해 19~23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조사였다. 설문조사의 결과 마을활력소가 커뮤니티 거점으로 새로운 주민이 더 많이 모이게 되었고(4.02/5점), 활력을 주고 있으며(3.96/5점), 지역자원이 잘 연계되고 있다(3.75/5점)고 생각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동공무원들은 운영진이 행정에 많이 의존하지는 않으며 운영진들이 자율적으로 공간을 운영, 관리하고 있다고 생각했다.(3.14/5점)
마을활력소는 기존의 동주민센터와 어느 정도 차별성을 지니고 있으며(3.38/5점), 기존의 자치회관과도 조화를 이루고 있다(3.96/5점)는 의견이 많았다. 운영진은 재정적, 전문적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도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2016년에는 마을활력소 자율관리 지원금(1,000만원)과 청년활동가의 지원이 있었는데 내년에는 그 지원이 없어지죠. 그래서 운영진은 많은 걱정을 하고 있어요. 추후에도 이런 지원이 필요하다(4.24/5점)라고 말하고 있어요.”
운영진이 갖춰야 할 중요 역량으로는 봉사정신과 열정, 주민들과의 관계, 자율성과 책임성 등이 꼽혔다. “봉사정신, 열정, 주민들과의 관계, 자율성과 책임성 등이 비슷한 비율로 운영진이 갖춰야 할 역량으로 뽑혔어요. 오히려 리더십이나 전문성은 굉장히 낮죠.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주민들은 리더십과 전문성에 부담을 갖고 있어요. 그렇지 않아도 된다는 게 설문조사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마을활력소 운영에 참여하는 이유에 대해 인간관계와 공동체 활동, 지역사회의 봉사라고 응답했으며 지속적으로 운영에 참여할 의사를 나타냈다.(3/56/5점) 주민자치위원회도 추후 운영진에 참여할 의향을 나타낸 것(3.5/5점)도 특이점이다.
 
마을활력소 운영의 과제는 무엇일까. 주체들은 운영재원의 확보의 어려움, 운영진과 자원봉사자 확보의 어려움, 주민의 참여와 관심 부족을 운영에 있어 가장 어려운 점으로 뽑았다. 허윤선 연구원은 “운영진들의 동력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지원과 컨설팅이 필요하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1회적인 재정 지원보다는 성장과 발전의 기반이 되는 컨설팅과 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허윤선 연구원은 마을활력소 운영의 개선 방향에 대해 이야기했다. 운영 주체적인 면에서는 운영진 모임과 운영 체계의 재정리, 마을활력소 운영협약 재검토, 자치회관 및 주민자치위원회와의 관계 재검토, 새로운 주체 발굴, 소모임과 동아리 활동 지원, 마을계획 프로세스와 연동한 마을활력소 사업이 진행되어야 한다고 말했으며 동의 특성을 파악한 마을활력소 운영 방향 설정과 지역자원과의 연계, 동의 특성을 고려한 운영 범위 설정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마을활력소의 가장 큰 고민이라고 할 수 있는 재원 충당은 마을활력소 자체 사업과 기금 마련, 각종 지원 및 공모사업과의 연계 등이 가능한 방법이라고 제시했다.
 
마을활력소 사업은 2015년 4개소, 2016년 3개소, 2017년 6개소로 확대되고 있다. 공간 지원 사업이 아닌 주민 중심의 자율관리가 핵심이 되는 마을활력소를 위해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하며 허윤선 연구원의 발표는 마무리되었다.




 
마을활력소 자율관리 모니터링 연구 결과 공유회 이후 이어진 열린 토론 시간.
▲ 마을활력소 자율관리 모니터링 연구 결과 공유회 이후 이어진 열린 토론 시간.
 



허윤선 연구원의 마을활력소 자율관리 모니터링 연구 결과 공유회가 끝난 후 마을활력소에 참여한 다양한 주체들의 질의에 따라 토론의 장이 형성되었다.
 

Q. 우리 동네에도 마을활력소를 만들 수 있나요? 선정기준은 무엇인가요?

A. 2015년 4개 동, 2016년 3개 동, 내년에는 6개 동에 마을활력소가 만들어집니다. 우선 내년 마을활력소는 마을계획을 실행한 35개 동 중에 6개 동을 선정합니다. 마을활력소를 초기 세팅하는 데 변수가 많습니다. 사업이 늦어지는 경우도 있고요. 주민들은 공간을 어떻게 구성하고 싶은지에 대해 명확한 의사가 있었지만 운영 방안에 대해서는 의견이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내년에는 마을계획단 활동을 통해 공간 의제가 있고 다수의 의사결정과정을 경험해본, 일종의 주민들의 역량이 확인되었다고 여겨지는 35개동이 사업 신청대상이 되며, 현장심사와 제안자심사를 거쳐 선정됩니다.
 

Q. 기존 마을활동에 참여한 주체들만이 마을활력소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것이 아닌지, 새로운 주민들의 참여는 어떤 식으로 이끌어내고 있나요?

A. 마을활력소의 핵심은 새로운 주민들과의 참여입니다. 민관참여단을 구성할 때 새로운 주민을 어떻게 동력으로 이끌 것인가가 초기 세팅단계에서 굉장히 중요한 이슈입니다. 마을활력소를 만들기 위해 여러 차례 워크숍을 거치는데 그때 중요한 논의 주제고요. 마을활력소가 만들어지고 마을활력소에 찾아오는 주민들 중에 ‘이런 게 있는 줄 몰랐다’라고 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운영진이 열심히 홍보를 하지만 한계가 있는 거죠. 새로운 주민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이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란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고 앞으로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접근방식을 고민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Q. 마을활력소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주민자치위원회 등 기존 동주민센터를 이용하는 단체들과의 갈등이 많았다고 들었습니다. 어떻게 해결할 수 있었나요?

A. 초기부터 갈등한 동도 있었고 마을활력소가 다 만들어진 이후에 갈등하는 동도 있었습니다. 동주민센터를 이용하는 다양한 주체들이 있고 각자의 요구와 필요가 다 다르죠. 실제로 주민자치위원회 입장에서는 자치회관 공간을 공유해야 하니까 갈등과 마찰이 있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동안 사용했던 공간이었는데 갑자기 ‘이용 규칙이 이러니까 이렇게 해라’ 이렇게 말하는 사람들이 등장하니까 받아들이기가 어려웠죠. 어떻게 해결했는지 물어보면 모두 비슷하게 대답하십니다.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해결되었다고 말합니다. 자치회에서 공간을 사용하고 어질러놓고 가면 운영진이 나서서 청소를 하고 이런 과정들이 반복되면서 자치회분들도 깨닫는 거죠. 이게 우리 공간을 빼앗는 게 아니라 함께 잘 이용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요. 하루아침에 개선은 안 되고요, 소통하면서 점점 해결해나가고 있어요.
 

Q. 마을활력소가 생긴 후 주민들의 반응은 어떻게 달라졌나요?

A. 주민 공간이 생겨서 무척 좋아합니다. 그러나 이용과 운영에 대해서는 이해를 못하는 부분이 있어요. 이용만 하고 싶지, 직접 운영하는 것에는 익숙지 않은 거죠. 카페 형식인 마을활력소의 경우, 초기에는 상업카페라고 생각하는 주민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이곳의 운영방식이 본인이 마신 음료는 본인이 치우고 돈은 자율적으로 모금하는 방식인데 초기에는 음료를 마시고 치우지 않고 가는 분들도 많았다고 합니다. 그럴 때마다 운영진이 가서 정리했다고 해요.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서 주민들도 학습하게 되는 거죠. 한 4개월 정도 지나니까 운영방식이 어느 정도 정착되었고 순수익금이 한 달에 4~50만원 정도 되었다고 합니다. 굉장히 잘 운영되고 있는 거죠. 그것도 자율적으로요.
 

Q 운영진의 참여가 굉장히 중요해 보이는데, 운영진의 원동력, 이렇게 활동하는 동기는 무엇인지요?

A. 운영진의 동기부여가 확보되지 않으면 마을활력소의 지속성이나 안정성은 확보되기 어렵습니다. 운영진에는 엄마들이 많은데요. 마을활력소에서 운영되는 소모임이나 프로그램에 운영진이나 운영진의 자녀가 참여하는 경우가 많아요. 공동체 공간이면서도 육아, 교육 공간이기도 하는 거죠. 자신과 자신의 아이를 성장할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동기는 부여되는 것 같고요. 엄마들이니까 인정받고 신뢰받는 관계를 형성하는 게 굉장히 중요한 동기가 됩니다. 운영진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행정에서 마을활력소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운영진에게 자율성을 줄 수 있고요. 운영진에게 자율적인 권한이 주어지는 것은 큰 동기가 됩니다.


Q. 민관참여단을 조직하고 워크숍을 진행하고 마을활력소를 만들고 운영진이 자발적으로 운영하는 데까지 사업 기간이 1년으로 되어 있습니다. 시간이 너무 짧은 것 아닐까요?

A. 공간을 바꾸고 공간을 이용하는 이들의 의식이 바뀌는데 10번의 워크숍, 1년의 시간은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마을활력소를 계획하는 주체가 민관참여단, 공유공간기획자, 사회적건축가, 공무원 등 다양한 주체가 함께 하는데 각자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자리도 부족합니다. 공유공간기획자나 사회적건축가를 만나기 전에 이미 민관참여단은 만들고 싶은 마을활력소를 마음속에 그려놓고 있어요. 그분들이 그리고 싶은 그림을 그대로 재현해주기 위해서 전문가들이 있는 것은 아니거든요. 여러 관계자들의 욕망이 공유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4개 동에서 평균 10회에 걸친 워크숍이 진행되었는데 10회라고 하지만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기에는 부족한 시간이었습니다. 사업 첫 1년 동안 워크숍을 진행하면서 지역 환경 조사, 주민 욕구 조사 같은 사전 준비 단계가 있어야 하고 공유공간이라는 정서적 공감대 조성, 운영 관리 고취 등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사업 2년차에는 멘토링을 통해 마을활력소를 운영하면서 운영 세부방안들을 조율하고 3년차에는 외부의 도움 없이 마을활력소를 자발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시에서 운영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1년 단위로 진행될 수밖에 없는 현실적인 상황을 잘 알지만 마을활력소가 잘 안착되기 위해서는 사업 기간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글_임은선(소소북스 에디터)
사진_ 김민정


 
본 기사는 서울시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에서 발행하는 서울시 마을공동체 온라인 뉴스레터 <서울마을이야기> vol.48호(2016.12.28.) 기사입니다. 퍼가실 때는 출처를 명확하게 밝혀주시고, 전문 기사에 대한 링크를 걸어주세요. (단, 영리 목적에 의한 퍼가기는 불가합니다.)
<서울마을이야기>의 다른 기사들은 서울시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 www.seoulmaeul.org 에서 언제든 확인하실 수 있으며, 신청해 주시면 매월 1회 직접 메일로 발송됩니다.
(뉴스레터 구독 신청 : 센터 홈페이지 – 공지사항 - ‘뉴스레터 구독 신청’ 게시글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