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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에서 지역으로, '자치구 중간지원조직' 본격 활동 시작!

자치구 25시 / 광역에서 지역으로, '자치구 중간지원조직' 본격 활동 시작!


 
2017년 서울시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에 생긴 가장 큰 변화는 자치구 중간지원조직의 강화다. 그동안 서울시와 서울시광역센터가 주도적으로 해온 사업과 활동 중 일부 사업들이 자치구 권한으로 옮겨지게 되면서 주민들의 활동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원하던 자치구 중간지원조직에 대한 기대도 더욱 높아지게 되었다. 이 글에서는 자치구의 특성과 현황을 파악하고 자치구에 필요한 정책을 수립하고 각종 지원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중간지원조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016년 청책토론회 이후, 자치구 강화에 대한 공감대 형성


지난 20167, 박원순 시장과 함께 하는 마을공동체 청책토론회가 열렸다. 청책토론회는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이 서울시민들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또 어떻게 지역사회를 바꿨는지 그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였다. 또 서울의 마을이 좀 더 발전된 방향으로 나가려면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함께 이야기해보는 자리이기도 했다. 청책토론회를 통해 서울시가 추진하는 마을공동체 정책과 사업을 구체적으로 실행하고 있는 자치구의 중간지원조직의 역할에 주목하고 좀 더 자치구로 권한과 책임이 분산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또 서울시의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으로 등장한 주민들의 마을활동을 현장에서 밀착 지원하기 위해서는 가까이 존재하는 자치구 중간지원조직이 더욱 강화되고 활동조건도 안정되어야 한다는 데에 의견이 모아졌다.



 

마을공동체 사업으로 등장한 주민들이 더욱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치구에서의 밀착지원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2016년 청책토론회 현장.
▲ 마을공동체 사업으로 등장한 주민들이 더욱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치구에서의 밀착지원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2016년 청책토론회 현장.




 
자치구 중간지원조직 강화에 대한 공감대는 지난 5년간 이뤄진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의 양적 확대에 따른 필연적인 결과라 할 수 있다. 연간 3,700개의 주민모임이 등장했고, 약 13만명이 마을사업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는 등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은 다양한 사회적 변화를 가져왔다. 이처럼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이 확대되고 참여 주민들이 증가하면서 좀 더 촘촘한 현장 밀착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졌다. 이 목소리는 곧 마을을 만드는 시민들이 지역, 마을, 이웃, 공동체, 참여, 자치 등과 관련한 많은 정보와 지원 정책에 주민이 더 쉽고 만만하게 접근할 수 있는 자치구별 중간지원조직이 필요하다는 데에도 힘을 실었다.

2012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은 서울시 주도로 이루어졌던 게 사실이다. 서울시는 서울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를 설치, 위탁 운영하면서 마을 관련 정책을 행정과 광역 중간지원조직이 ‘함께’ 실행하는 구조를 취했다.
 




달라진 마을공동체 현장, 달라진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그러나 이제는 마을공동체의 현장이 달라졌다. 서울의 마을공동체를 평가해보면, 자치구마다 양태와 성과는 다르게 나타난다. 따라서 마을공동체 지원정책이 일괄적으로 진행되기보다는 자치구의 규모와 특성에 맞게 진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랬을 때 마을공동체가 그 힘을 더욱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올해부터 이런 변화에 맞춰 새로운 도약과 변화를 준비할 수 있게 된 핵심에는 ‘마을공동체생태계조성사업’이 있다. 마을공동체를 회복하여 지역 현안과 도시화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치구별 형편에 맞게 계획이 추진되어야 하며, 현장 중심의 마을공동체를 구축하고 마을공동체 사업의 지속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치구’가 강조되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우리 마을의 연결고리, 자치구 중간지원조직의 이모저모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초기인 2013년부터 광역 단위에서 자치구 중간지원조직을 직접 공모선정해 자치구와 협력했던 것과는 달리 올해는 자치구 행정과 호흡을 맞춰 마을공동체 확산과 안정화를 지속할 수 있는 민간 파트너를 자치구에서 직접 선정하게 된 것이 변화라 볼 수 있다. 자치구가 민간 주체들과 ‘함께' 자치구의 현황과 과제를 파악하고 분석해 이에 맞는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마을공동체 생태계 조성사업을 진행하도록 한 것이다.

마을공동체 생태계 조성사업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그 계획을 지원하고 수행할 자치구 중간지원조직은 마을활동을 하는 주민과 단체, 기관, 모임을 발굴, 연계하는 등의 활동은 물론, 자치구별 형편에 맞는 자율적인 마을 생태계 사업을 추진하고 그에 맞는 마을공동체통합공모사업을 진행해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 교육과 홍보, 축제 등을 통해 마을공동체 기반을 조성하는 활동을 펼친다.
올해는 서울시 25개 구 중 24개 구에서 자치구 중간지원조직이 활동한다. 2013년 6개 구 시범사업을 거쳐 2014년 18개 구, 2015년 22개 구, 2016년 23개 구, 현재는 24개 구에 중간지원조직을 구축했다. 아쉽게도 강남구는 올해 자치구 중간지원조직을 두지 않기로 했다.


 


표1

 


자치구 중간지원조직은 민간위탁센터형, 자치구 직영센터형, 네트워크단체형 등 크게 3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먼저 자치구가 직접 운영하는 직영센터형은 마을활동가를 공무원으로 직접 채용해서 마을공동체 사업과 활동을 지원하는 형태로 종로구, 서대문구, 동작구가 해당한다.

민간위탁형 센터는 자치구가 마을공동체 사업을 민간법인(사단법인, 사회적 협동조합 등)에 위탁하여 수행하는 형태다. 작년에 1개였던 민간위탁센터형은 성북구, 도봉구, 노원구, 은평구, 강동구, 금천구, 성동구 등 총 7개로 늘었다. 대부분 3년이란 기간 동안 위탁운영되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으로 주민들의 활동을 지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네트워크단체형은 매년 공모사업을 통해 마을공동체사업을 수행할 민간조직을 선정하는 방식으로 중랑구, 동대문구, 광진구, 송파구, 서초구, 관악구, 강북구, 구로구, 영등포구, 강서구, 양천구, 마포구, 중구, 용산구 등 14개구가 해당된다. 매년 선정하기 때문에 사업단 종료와 시작 시기 사이에 간극으로 주민들의 지원이 요구될 때 바로 대응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다.



 

자치구 지도
▲ 한눈에 보는 자치구 마을센터 현황.

 



이처럼 자치구 중간지원조직은 조직 형태도 다르고 특성도 다르다. 그러나 주민들의 마을활동을 지원하려는 열정과 에너지는 결코 차이가 없다.
 
마을에서 무언가 해보고 싶은데 어떤 사람들과 만나면 되는지, 그 사람들이 어디에 있는지 궁금하다면, 가까운 우리동네 마을사업지기들과 만나고 싶은데 그 방법이 궁금하다면, 서울을 비롯한 전국 곳곳에 일어나는 마을공동체 사례들이 궁금하다면, 마을공동체가 내 삶의 기본이 되려면 어떤 실천과 변화가 필요한지 궁금하다면, 마을에 관한 모든 궁금증이 생길 때면, 자치구 중간지원조직의 문을 노크해보자.
 




우리 자치구 마을센터 연락처가 궁금하다면?

 

자치구 마을센터 연락처

 




 


 

정리_임은선(소소북스 에디터)



 
본 기사는 서울시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에서 발행하는 서울시 마을공동체 온라인 뉴스레터 <서울마을이야기> vol.52호(2017.5.31.) 기사입니다. 퍼가실 때는 출처를 명확하게 밝혀주시고, 전문 기사에 대한 링크를 걸어주세요. (단, 영리 목적에 의한 퍼가기는 불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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