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English

웹진

서울 곳곳의 마을 이야기를 전합니다.

이슈포럼 "마을이 답하다" - 마을공동체 성과풀이

줌인마을 / 이슈포럼 <마을이 답하다> - 마을공동체 성과풀이


 
이슈포럼 <마을이 답하다>
 
지난 5월 18일, 을지로의 페럼홀에서는 서울시 지역공동체담당관과 서울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가 공동 주관한 제2차 마을공동체 이슈 포럼(이하 마을포럼) <마을이 답하다 - 마을공동체 성과풀이>가 열렸다. 이번 마을포럼은 햇수로 5년을 넘긴 서울의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이 거둔 성과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2기 마을공동체 정책 방향을 예측해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 




이날 두 시부터 열린 마을포럼에서는 서울 마을공동체 정책의 성과에 대해 각기 연구를 진행했던 3명의 연구자들의 발표를 듣는 1부와 전문가 패널들이 해당 연구에 대해 의견을 개진하는 토론을 듣는 2부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1부 행사의 사회를 맡은 최순욱 서울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장은 “<마을이 답하다>라는 제목은 두 달 전 열렸던 1차 마을포럼의 제목이 <마을에 묻는다>였기에 그 문제의식에 대한 답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면서, 지난 1차 마을포럼에서 나온 4개 중점 과제에 대해 일러 주었다.




 
최순옥 서울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장이 1부 진행을 맡았다.
▲ 최순옥 서울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장이 1부 진행을 맡았다.



 
1차 마을포럼의 4개 중점 과제는 첫째 공모사업 형식과 행정의 틀에서 벗어나 마을공동체를 어떻게 삶의 영역으로 이전시킬 것인가. 둘째 아직 마을에 무관심한 시민을 어떻게 마을로 초대할 것인가. 셋째 공동체원리를 정치와 제도, 법으로 접근하는 시민교육의 장은 어떻게 마련할 것인가. 넷째 참여하는 시민, 지원활동가, 행정가 모두가 행복한 마을공동체 확산은 어떻게 이뤄져야할 것인가 네 가지로 요약된다. 최순옥 센터장은 “이런 고민을 안고, 오늘의 마을포럼 내용과 잘 연관시켜 들어달라”고 당부했다. 김종욱 서울시 정무부시장, 김창수 서울시의회 행정자치위원장의 축사에 이어 바로 발표가 시작됐다.

 

 
 


발제 1  DB로 본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결과가 궁금하다면? 
발제 2  성과지표 개발과 주민의식 변화가 궁금하다면?
발제 3  마을공동체(모기동)의 사회 경제적 분석이 궁금하다면? 
종합토론  1기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의 성과, 그 밖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정리_정지연(소소북스 편집장)
사진_정상현(포토그래퍼)


 
본 기사는 서울시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에서 발행하는 서울시 마을공동체 온라인 뉴스레터 <서울마을이야기> vol.52호(2017.5.31.) 기사입니다. 퍼가실 때는 출처를 명확하게 밝혀주시고, 전문 기사에 대한 링크를 걸어주세요. (단, 영리 목적에 의한 퍼가기는 불가합니다.)
<서울마을이야기>의 다른 기사들은 서울시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 www.seoulmaeul.org 에서 언제든 확인하실 수 있으며, 신청해 주시면 매월 1회 직접 메일로 발송됩니다.
(뉴스레터 구독 신청 : 센터 홈페이지 – 공지사항 - ‘뉴스레터 구독 신청’ 게시글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