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English

기관소개



------------------------------------------------------------------------------------------------------
서울시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센터장 인사말

마을10년! 다시, 마을
 
 2022년은 서울시 마을공동체 사업이 10주년을 맞이하는 해입니다. 10년의 세월 동안 서울의 마을은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일부는 마을공동체 사업의 성과와 한계이기도 했지만, 일부는 어쩔 수 없는 시대변화와 구조의 반영이기도 했습니다.
 
다양한 조건과 환경에도 불구하고 우리 앞에는 지난 10년의 성과를 디딤돌 삼아 새로운 마을공동체 사업의 혁신을 이루어야하는 과제가 놓여 있습니다.

쉬운 일은 아닙니다.
이 인구의 50%가 몰려 사는 수도권, 그중에서도 서울에서 마을이, 공동체가 어떻게 가능할 것인지에 대해 여전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고, 부동산 가격에 오랜 시간 가꿔온 지역 공동체가 휘청기리기도 했습니다.

몇몇 중간지원조직에서는 헌신적인 마을공동체 활동가들이 일자리를 잃는 안타까운 일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2022년은 향후 마을공동체 운동이 큰 변화를 겪을 수 밖에 없는 시기입니다. 이 변화가 어떤 방향으로 향하게 될 것인지는 아직 알 수 없지만, 우리에게 더 많은 역할이 요구되고 있는 것만은 분명합니다.

서울이 공생과 나눔, 서로 돌봄의 서울로 거듭날 수 있도록, 더 많은 시민에게 마을공동체의 정신이 스며들 수 있도록 서울 시민과 끊임없이 소통하여 마을공동체 운동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야 합니다.

그 길을 여러 마을공동체 활동가들과 서울 시민이 함께 걸을 수 있도록 서울시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서울시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센터장
손우정.